본문 바로가기

나의 영양제와 음식

강황가루 효능 강황가루 먹는법 추천


강황가루 효능과 제가 먹는 강황가루 추천. 국내산 무농약 강황가루입니다. 아무래도 가루 상태이다 보니 무농약 제품이 더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에서 구매를 했는데 그냥 떠먹기에는 좀 그렇고 강황밥으로 먹는 제품입니다. 맥문동 가루처럼 이런 약초 가루 제품이 최근에 또 인기를 많이 얻는 거 같습니다.

맥문동 가루란?

강황가루 강황이란, 울금과 차이는?

 

 

강황은 생강과에 속하는 풀이랍니다. 원래는 남아시아 토종 식물인데 우리나라에서 이렇게 재배를 하나 봅니다. 그리고 울금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저도 포스팅을 하면서 검색해 보았는데 강황이라는 작물의 부위 차이라고 합니다.

몸통에 붙어 있는 뿌리줄기는 강황이고, 뿌리줄기에서 아래로 뻗어내려 가는 덩이뿌리가 울금이라고 합니다. 이게 식약처에서 정의를 내렸다고 하는데 명확하지는 않다고 합니다. 이래저래 논쟁거리라네요? 진도울금 논쟁과 관련된 기사도 있습니다. 관심 있으시면 아래의 한국농정 신문 기사를 참고해 보세요.

울금 강황 차이와 진도울금

 

울금이냐 강황이냐 … 개념정리 안 되는 진도울금

[한국농정신문 권순창 기자] 생강을 쏙 닮은 모양과 노란 빛깔, 짙은 흙내음을 품은 향. 진도울금은 모로 보나 바로 보나 카레의 원료인 강황과 판박이다. 그러나 ‘울금이 강황이냐’라고 묻는

www.ikpnews.net

 

강황가루 효능 부작용

 

 


강황가루가 건강에 특별히 좋은 이유는 강황에 있는 '커큐민'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이 말인즉슨 강황가루 효능은 커큐민 성분의 효과로 볼 수 있겠습니다.

  1. 활성산소의 제거
  2. 항염증
  3. 항암
  4. 관절염 예방
  5. 소화개선
  6. 간 보호
  7. 심혈관 질환 개선
  8. 뇌 건강

페놀홥합물은 식물에 있는 물질로 항산화 항염 항바이러스 작용을 합니다. 페놀화합물질의 하위 그룹에 프로폴리스 같은 플라보노이드 성분과 강황에 있는 커큐민이 있습니다. 활성산소 제거 항염 항암 같은 강황가루의 효능은 결국 강황 -> 커큐민 -> 페놀화합물질로 이어지는 효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강황가루의 간경화 예방 효과는 간 관련 전문 학술지 Gut에서 커큐민이 간경화를 일으키는 간 손상을 지연시킨다는 동물실험 결과 발표가 있었다고 합니다. 만약 만성 간 염증 환자라면 커큐민 성분이 있는 영양제나 강황가루나 강황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을 거 같네요.

그리고 치매 예방으로 속담 맞추기 퀴즈 같은 것을 재미 삼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강황가루에 있는 커큐민은 뇌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그 이유는 커큐민이 BDNF라는 뇌 단백질 성분을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BDNF란 '뇌의 비료'라구 불리는 신경영양인자라고 합니다. 소위 말하는 두뇌 영양제라고 합니다. 이 BDNF는 운동을 통해서 증가시킬 수도 있고 강황가루 같은 식품 섭취를 통해 증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두뇌 영양제 BDNF란?

 

강황가루 부작용은 과다 복용시 설사나 복통이라고 되어 있는데 솔직히 이런 문구는 어떤 식품이건 다 동일합니다. 제 생각으로는 강황 알러지가 있지 않는 이상 큰 부작용은 없다고 봅니다.

강황가루 먹는법

 

 

강황가루는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에 강황가루를 풀어 강황차로 마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레 요리에 강황가루를 살짝 뿌려 넣어서 건강을 챙길 수 있습니다.

또한 강황물을 만들어 강황밥을 지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강황가루가 특유의 향이 좀 있기 때문에 그냥 먹는 것보다는 카레 요리나 강황밥으로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끓이고 찌는 과정에서 일부 좋은 성분들이 파괴될 수는 있겠지만 그런 거 하나하나 다 신경 쓸 필요는 없겠죠?

다만 무농약 국산 강황 가루 제품은 뭐 선택하기 나름이라고 봅니다. 강황가루도 다양한 제품이 있으니 건강에 관심 있다면 구매해 보세요. 가족 건강을 위해서 커큐민 영양제를 먹는 것도 좋지만 강황밥 먹는 것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