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 부족 현상은 무엇일까? 그리고 하루 권장 섭취량은 얼마이며 우리의 몸에 마그네슘이 부족한 원인은 무엇일까?
마그네슘 하루 권장량
마그네슘 하루 권장량은 성인 남성 기준 약 400mg 여성은 약 300mg입니다. 30대 이후에는 조금 더 섭취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청소년의 경우 하루 약 200mg 수준입니다.
참고로 식품안전나라에 따르면 만 12세~19세의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마그네슘을 적게 섭취할 경우 성장 저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식품안전나라 생애주기별 정보
마그네슘 부족 원인은?
마그네슘이 부족한 대표적인 원인은 식습관입니다.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된 녹색 채소와 견과류, 곡물 등을 꾸준히 섭취해야 마그네슘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예전부터 식습관 변화로 인해 이러한 음식을 통한 마그네슘 섭취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과도한 음주 역시 마그네슘 부족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술을 많이 마시면 몸속으로 들어온 알코올이 이뇨 작용을 촉진시키고 마그네슘의 체내 흡수를 방해합니다.
그 이유 때문인지 알코올 중독 현상을 겪는 사람들에게 마그네슘 결핍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술이 만병의 원인이다"
또한 나이가 들면은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서 마그네슘의 배출량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고령자분들께 명절 선물로 칼슘이나 마그네슘 영양제를 선물하는 이유가 다 있는 거 같습니다.
마그네슘 부족 현상 6가지 증상은?
- 근육 경련과 떨림
- 심리적 변화
- 신장 질환
- 골밀도 저하 및 뼈 건강 악화
- 고혈압 및 심혈관 질환 발생률 증가
- 혈당 조절 장애
마그네슘은 우리 몸의 근육 이완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근육이 떨리거나 눈 밑 떨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경련까지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마그네슘의 섭취는 신경계에도 영향을 끼치는데 부족 시 신경 기능 저하로 인해 우울감이나 불안 증세가 나타날 수 있고 심할 경우 불면증이 찾아오기도 합니다. 일부 병원에서는 불안 증세를 보이는 사람들에게 마그네슘 보충제를 추천하기도 한답니다.
마그네슘은 칼슘과 함께 골밀도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바티민D 대사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섭취가 부족할 경우 골다공증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혈관의 이완을 돕고 혈압 조절을 하기 때문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고혈압과 심혈관 관련 질환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끝으로 마그네슘은 인슐린의 작용에도 영향을 끼치는데 부족할 경우 제2형 당뇨병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마그네슘 만성질환 소화기 질환이 있다면?
만성질환이나 소화기 질환이 있다면 평소에 여러가지 약을 처방받아서 먹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일부 약의 성분에 의해 마그네슘 배출을 촉진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만성질환이나 소화기 질환은 그 원인을 파악하기 어렵고, 대부분 약을 자주 혹은 주기적으로 먹어야 하기 때문에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마그네슘이 빠져나가고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약을 오랜 기간 먹으면서 뼈 건강이 나빠지거나 경련이나 수면 장애, 불안증이 나타나고 있다면 마그네슘 보충제를 섭취하거나 녹색 채소 및 씨앗, 곡물류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우유, 두부, 옥수수, 완두콩 등에도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있으니 식사를 챙기기 어렵다면 비슷한 식품들을 섭취 하면서 건강한 일상을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