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올 한 해에도 만사형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새해 인사로 많이 사용하는 만사형통 뜻 어떤 의미가 담겨 있을까요? 한자와 함께 만사형통 뜻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만사형통 한자로
만사형통을 한자로 보면 萬事亨通입니다. 만사형통의 '만(萬)' 은 '일만 만'입니다. 그리고 '사(事)'는 '일(직업) 사'입니다. 만사형통의 '형(亨)'은 '형통할 형' 혹은 '통달할 형'입니다. 끝으로 '통(通)'은 '통하다의 통'입니다.
한자어를 기준으로 만사형통을 풀어서 해석해 보면 '만 가지의 일이 잘 풀린다'라는 뜻으로 볼 수 있습니다. 즉 '하는 일이 잘 풀린다'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겠죠.
- 모든 일이 원하는 대로 잘 된다.
- 일이 잘 되어서 흠잡을 곳이 없다.
- 좋은 일이 계속해서 생긴다.
모두 만사형통하다의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만사형통 쓰임
우리가 보통 가까운 친구나 가족, 직장동료와 대화할 때 만사형통 하세요~라는 표현을 잘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그냥 통상적으로 '하는 일 잘 되세요' 정도로 표현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주로 '나 보다 높은 분'들께 문자로 안부를 묻거나 새해 인사를 할 때 마무리 짓는 말에 '만사형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정도의 표현을 쓰는 편입니다.
물론 만나서 이야기를 해도 되겠죠. 헤어질 때 높은 어른이 아니더라도 친구에게 기운을 주는 의미로 '만사형통해라'라고 하기도 합니다. 조금은 말에 '무게'를 주는 표현이라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만사형통하다 사례
취업에 성공하다, 결혼을 하다, 연애를 시작하다, 좋은 일이 생기다, 가게 장사가 잘 된다, 승진을 하다, 원하는 대학교에 입학하다 등 원하는 것을 얻게 되었다면 모두 만사형통한 것입니다.
만사형통과 건괘
이 부분은 기회가 되면 저도 좀 찾아보겠습니다만 만사형통은 '건쾌'에 나오는 고사성어라고 합니다. 건괘는 주역 64괘 중 첫 번째에 있는 유교기호라고 하는데 사실 제가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기는 어렵네요.
관심이 있으시면'건괘' '주역' '만사형통'에 대해 찾아보면 되겠습니다. 아니면 한국민족문화 대백과사전을 참고해 보세요.
만사형통 비꼬는 의미
글을 쓰면서 검색을 하다가 만사형통과 관련된 재미난 기사를 보게 되었습니다. 제주일보에 있는 내용이었는데 만사형통을 정치권에서 비꼬는 뜻으로 사용하기도 했답니다.
만사형통을 '萬事兄通' 으로 사용했는데 '형'이 말 그대로 '형(동생, 형 할 때 형 / 형님의 형)으로 표현했다죠. 모든 일은 형님을 통해 이루어진다... 권력에 대한 비꼼이 되겠습니다.
제가 이 블로그에서 특정 정당이나 정치인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고 과거에 이런 말이 돌았다는 정도로 참고해 주시고 궁금하시면 검색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링크는 불편해하는 분들이 계실 수 있어서 일부러 넣지 않았습니다.
만사형통 영어로?
만사형통을 영어로 하면 무엇일까요?
- all going well
- be prosperous in everything
- everything turns out as one wished
24년도 만사형통
24년도 벌써 3월입니다. 시간 참 빠르죠? 아직 날씨가 많이 쌀쌀한데 바쁜 일상 속에서 숨 좀 돌린다 싶으면 무더운 여름이 오겠지요.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이 글을 보시는 분들과 24년 대한민국 모두가 만사형통하는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당연히 저도 포함해서 말이죠.
*건승을 만사형통처럼 일이 잘 풀리다로 이해하고 있다면 건승 뜻을 확인해 보세요.